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주식 투자 접근 방식으로 탑다운 top down 바텀업 bottom up 이 있습니다. 어떤 방식인지 같이 알아보고 성공 투자 해봅시다. 

    1. 탑다운 top down 방식 

     top down을 영어사전에서 검색해 보면 일반적인 것에서 시작해서 세부사항으로 진행되는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와 같이 전체적인 산업 전반적인 시장을 먼저 분석한 다음에 세부적인 기업을 선택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예로 들어 전체적인 트렌드를 보고 AI가 대세인 요새 시장을 분석했으면 AI 관련된 기업들을 추려서 투자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무보다는 숲을 먼저 보는 거시적 관점입니다. 테마주를 선택하는 방식이라 볼 수도 있겠네요.

    숲을 먼저보는 top down 방식
    나무보다는 숲을 먼저 거시적 관점인 top down

    2. 바텀업 bottom up 방식 

     bottom up이라는 영어 사전 의미를 찾아보면 세부적인 데서 출발하는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연관되게 숲보다는 나무를 보는 미시적 관점으로 시장보다는 기업을 중점으로 살펴서 투자하는 방식이에요. 산업과 시장 현황보다는 기업 현황을 분석하여 실적과 재무가 좋고 유망하다고 생각해서 현재 주가가 기업가치보다 저평가되어 있다 생각하면 투자하는 가치투자 방식입니다. 실적주나 가치주를 택하는 방식이라 볼 수 있겠네요. 

    나무를 먼저보는 bottom up 방식
    숲보다는 나무를 먼저보는 미시적 관점인 bottom up

     

     시장도 기업도 중요하니 시장을 먼저보고 그 안에서 실적이나 유망한 기업을 택하는 탑 다운 방식을 주로 저는 사용하긴 합니다만 상황에 따라 두 가지 방식을 같이해서 투자하면 좋겠습니다. 모두의 성공 투자를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