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기업이 주식을 액면분할이나 액면병합한다는 소식을 종종 듣게 되는데 이런 이슈가 생기면 주가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당 이슈를 알아보기 앞서 액면가를 먼저 알아야 해서 액면가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목 차> 
    1. 액면가란? 
    2. 액면분할이란? 
    3. 액면병합이란? 

     

    주식 액면분할과 액면병합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은 호재일까? 악재일까?

     

    1. 액면가란? 

     액면가액은 주식이나 채권 같은 금융 상품에 부여한 고유한 가치를 나타내는 금액입니다. 금융 상품이 발행될 때 회사나 정부에 의해 결정되며 화폐 단위로 표기됩니다. 주식의 경우 액면가는 1주당 고정 가치를 나타내며 보통 요새는 기업들이 낮은 액면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액면가가 기재돼 있지 않은 무액면주식도 발행 가능하며 한국에서는 1주당 발행가격을 100원, 200원, 500원, 1000원, 2500원, 5000원 총 6종류 중 하나를 택하여 발행 가능합니다. 액면가와 시장가격의 차이는 기업 발행 주식의 총가치에 영향을 미치지만 일반적으로 주식 투자자들은 주식의 현재 시장가격인 주가에 주목하는게 현실입니다. 

     

    2. 액면분할이란? 

     액면분할은 기업이 발행한 주식 수를 증가시키고 주가를 감소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액면가 5000원이고 현재 주가가 백만원짜리 A주식을 분할 비율 10:1로 액면분할한다고 하면 액면가는 500원으로 되며, 주가는 십만원으로 감소하고 분할 전 A주식을 1개 가지고 있는 주주는 십만원의 주가로 10개를 가지게 됩니다. 주가가 접근하기 힘들게 고액이라고 하면 소액 투자자들의 유입을 유도하여 유동성을 키우기 위해 액면분할을 하기도 하며 결과적으로 주가 부양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모든 주식이 액면분할을 한다고 하여 바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쌌던 주식이 단편적으로 보면 싸보이는 효과 때문에 투자자들이 접근하기 쉬워집니다. 보통 액면분할을 한다는 것은 그간 많이 올랐다는 것도 반증하는 것이기에 미래 유망한 산업에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이면 액면분할 발표 후 투자자들이 더 몰리기도 합니다. 액면 분할 후의 매수세를 노리고 분할 전에 사서 분할 후에는 비율만큼 주식수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빅테크 기업인 애플, 아마존, 알파벳(구글), 테슬라, 삼성 등등 알만한 기업들은 전부 겪는 과정이긴 합니다. 

     

    10:1 액면분할의 예 

    분할 전 주가와 주식수  분할 후 주가와 주식수 
    100만원짜리 주식을 1주 가지고 있다면   10만원짜리 10주로 변하게 됨  

     

    3. 액면병합이란? 

     액면병합은 액면분할과 반대로 발행된 주식수를 합쳐서 주식 수를 감소시키고 주가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예로들어 현재 천원짜리 B주식이 1:10으로 병합한다고 하면 10주가 합쳐져서 1주로 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보통은 주가가 너무 낮아져서 거래소 요건을 충족 못 시켜 상장폐지 위기에 있거나 기업이 경영상 어려움을 겪을 때 주가를 부양시키려는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액면병합은 액면분할과는 다른 의미로 너무 낮은 주가로 접근성이 쉬운 관계로 변동성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비싸 보이는 효과를 주어 안정성을 부여하는 효과를 줍니다. 하지만 액면병합을 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주가가 너무 낮아진 것은 기업의 경영과 이익이 떨어진다는 의미도 내포하기에 기존 주주들은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상장폐지되는 것보다는 나으니 병합후의 발전 상승을 바라보며 발표 후 병합 비율에 맞추기 위해 더 매수하는 주주들도 생깁니다. 

      주식이 10개가 있어야 1개로 바꿔준다는 거기에 비율에 모자른 주식은 기일에 맞춰 당시 시장가에 강제 청산 당합니다. 때문에 강제 청산당하지 않으려면 병합기일 전에 비율 맞춘 주식수를 매수해야 주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10 액면병합 

    분할 전 주가와 주식수  분할 후 주가와 주식수 
    1,000원짜리 주식을 10개 가지고 있다면 10,000원짜리 1개로 변하게 됨 

     

     액면분할, 액면병합 모두 주식의 가치가 변하지는 않지만 보여지는 시장가가 달라지기에 얻는 효과들이 있습니다. 주가가 비싸고 싼 거는 주가 자체의 높고 낮음만 판단할 것은 아니라 여러 부분에서 분석해야 진짜 가치를 판단 가능하니 많은 공부가 필요하겠습니다. 주식 분석을 하는데 꼭 같이 봐야 하는 재무제표 용어들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기업의 성장 가치를 판단하는 영업이익, 순이익의 상승도 중요하고 주당순이익(EPS), 주가수수익비율(PER) 등 기업 가치 평가에 활용할 지표들이 많습니다. 

     

    * 관련 용어들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팅▼ 참조 해주세요. 

    2023.12.27 - [주식] - 주식 재무제표 용어 ROE, PER, PBR, EP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