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주식 투자를 하면 종종 접하게 되는 뉴스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이 이슈들이 주가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호재인지 악재인지 함께 공부해 봅시다. 

    <목차> 
    1. 무상증자란? 주가에 미치는 영향 
    2. 유상증자란? 주가에 미치는 영향  
    3. 권리락 이후 주가 흐름 

    무상증자와 유상증자에 대해
    무상증자와 유상증자는 호재일까 악재일까?

    1. 무상증자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무상증자는 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여 주주들에게 무료로 나눠주는 것입니다. 기업 내부의 이익금을 나눠 그 금액만큼 주식을 발행하여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이므로 기업의 전체 자산의 규모에는 변화는 없지만 주식수가 늘어난 만큼 1주당 가치는 감소합니다. 해당 무료 주식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은 권리락 이전일까지 주식 보유한 주주들에게 있습니다. 

     예로 들어 주가가 십만원인 A 회사 주식을 백주 가지고 있을 시 20% 무상증자를 받는다고 하면 주식수가 백이십주로 늘어나는 대신 주가는 무상증자 비율만큼 하락해 팔만원으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무상증자 권리락 주가는 약 팔만오천원에서 구만원 선에 형성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권리락 때 주가가 떨어지면 싸 보이는 현상으로 매수세가 몰리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보통은 무상증자를 호재로 보는 경향이 있으며 무상증자 공시가 났을 시와 권리락 전후로 반짝 주가가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기로 보면 주가 변동이 다소 심하기에 전체적인 회사의 가치를 감안하여 매수 매도 계획을 해야겠습니다. 

     

    2. 유상증자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유상증자도 기업이 주식을 추가 발행하는 것이지만 무상증자와 다르게 주주들에게 무료가 아닌 10~30% 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유상증자는 추가 주식을 돈을 받고 파는 것을 봐서 추측할 수 있지만 보통 회사의 부채를 갚기 위해서도 있고 연구 개발비를 위해 시설 증설 등의 명목 하에 행합니다. 회사가 급성장하여 시설 증설이 필요하여 유상증자를 하면 호재로 받아들이는 측면도 있는데 보통은 회사의 자본금이 약하다는 전제하에 악재로 인식하긴 합니다. 

     미래 기업가치를 유망하게 생각한다면 기존 주주들은 할인된 가격의 주식을 추가 매입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여 개인 판단하에 유상증자하는 주식을 살 수도 권리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는 유상증자 방식도 기존 주주들에게 먼저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고 만약 기존 주주들에게서 증자된 주식을 다 못 팔았다면 주주가 아닌 일반인들에게 청약권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제삼자배정 유상증자라는 것이 있는데 추가 발행 주식을 특정 개인이나 단체에게 우선 배정하는 것입니다. 현 주가에서 10%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취득하지만 일정기간 동안 매도를 할 수 없는 의무보호예수가 걸려있기에 그 기간 동안은 바로 수익 실현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그 제삼자가 누구냐에 따라 호재가 될 수도 악재가 될 수도 있습니다. 

     

    3. 권리락 이후의 주가 흐름 

    * 무상증자 권리락

     12/20 무상증자 권리락이었던 피씨디렉트 주식을 살펴봅시다. 아래 무상증자 결정 공시를 살펴보면 신주배정기준일이 12/21입니다. 권리락은 신주배정기준일 이전일이 되므로 12/20이며, 권리락은 추가발행된 주식의 수가 기존 주가에 적용되는 날로 12/19의 종가 8,020원 기준에 신주 가치로 반으로 나눈 가격 4,010원으로 12/20에 거래 시작됐습니다. 또한 12/19까지 해당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에게 무상증자되는 주식은 2024년 1월 12일에 배부됩니다. 12/19일까지 주식 1개 보유자는 1/12에 1개를 더 받게 되어, 기존 가지고 있던 주식 가격은 반토막이 되지만 주식 개수는 2배가 되는 것입니다. 12/20 종가는 4,435으로 무려 전일 대비 10.6%나 올랐는데요. 권리락 다음날은 주가가 힘을 못쓰고 있습니다. 과거 다른 무상증자 케이스들을 보면 권리락 다음날까지는 주가가 오르다가 점점 떨어지는 흐름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별 종목별 특성들이 다 다르기에 함부로 추측할 수 없는 부분이긴 합니다.   

    피씨디렉트 무상증자 결정 공시

     

    피씨디렉트 권리락 기준가 공시

    * 유상증자 권리락 

    신주배정기준일이 12/15으로 12/14이 유상증자 권리락이었던 일진전기를 살펴봅니다. 11/17에 유상증자를 발표하고 1주당 신주 배정 주식수를 0.22로 줬는데요. 이는 권리락 이전일 12/13까지 주식을 대략 5주 가지고 있으면 유상증자되는 주식 1주를 할인된 가격인 신주발행가액 9,380원(신주배정기준일 3일 전 12/12의 기준가로 할인율이 적용됨)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그럼 그 권리로 개인 자유 판단하에 청약일 1/22에 신주를 살 수 있으며 청약일에 신주를 사지 않으면 자연히 권리 소멸됩니다. 

    일진전기 유상증자 결정 공시
    일진전기 신주발행가액 공시

     차트를 확인하니 유증 발표일 기점으로 등락을 하다가 유증 권리락인 12/14 종가는 11,720원 이후 현재까지 약세를 보이고 있네요. 종목마다 특성이 달라 유상증자 이후 흐름은 각기각색이니 개별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일진전기 차트

     

    * 인적분할, 물적분할에 대해서도 알고싶다면 아래 포스팅▼ 참조 해주세요. 

    2024.01.03 - [주식] - 물적분할 인적분할이란? 호재 악재 여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