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기업의 사업 분할 방식 중 물적, 인적 분할이 이슈 되곤 합니다. 이는 방식에 따라 주주들의 지분 관계가 달라지기 때문인데 어떠한 방식으로 기업이 분할되는 것인지 이것들이 호재인지 악재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 차> 
    1. 물적분할이란? 
    2. 물적분할은 호재인가? 악재인가? 
    3. 인적분할이란? 
    4. 인적분할은 호재인가? 악재인가? 

    인적분할 물적분할 주식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은 호재일까? 악재일까?

    1. 물적분할이란? 

     기업의 물적 분할은 특정 부분 사업을 따로 회사 운영하기 위해 분할할 때 결정합니다. 이렇게 분리해 낸 신사업에 투자금 유치가 쉬워 더 발전시키거나 인수 합병, 매각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지분 관계는 기존 모기업이 신설하는 사업의 기업 지분을 100% 소유해서 신사업에 지배권과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지만, 신사업의 가치를 보고 기존 모기업 주식에 투자한 일반 주주들은 신설 기업의 실제 주식은 가질 수가 없어서 주주권이 없습니다. 또한 물적분할로 새로 생길 때 기존 주주들은 주식매수청구권을 지니지 못합니다. 모기업이 신사업의 지분을 100% 소유하고 지배한다는 개념에서 수직적 분할이라고도 합니다. 

     

    2. 물적분할은 호재인가? 악재인가? 

     앞서 살펴봤듯이 물적분할 자체는 기업에는 좋은 기회이지만 물적분할 이전의 신사업의 가치를 보고 기존 기업에 투자한  일반 주주들에게는 악재가 됩니다. 예로 들어 이전에 이슈가 많이 되었던 LG화학을 사례를 보자면 미래 유망사업인 전기차 배터리 부문을 보고 투자하고 싶어서 LG화학의 주식을 샀는데 LG화학이 해당 배터리 부분 사업을 LG에너지솔루션이란 신사업 기업으로 물적분할하여 주식 상장 했습니다. 그럼 LG에너지 설루션 주식은 기존 주주들은 가지지 못하면서 해당 전기차 배터리 부분의 신사업을 투자하려는 신규 투자자들이 LG에너지 솔루션에 몰리면서 기존의 모기업인 LG화학의 투자 가치는 상대적으로 매력이 떨어져 보입니다. 신규 매입세가 없고 물적분할이라는 이슈에 실망 매물이 나오면 주가가 하락세를 걷게 되기에 보통 악재로 보긴 합니다. 다만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다른 많은 사업도 지니고 있는 모기업도 성장여력도 있으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으니 해석은 각자 판단하셔야 합니다. 

     

    LG화학의 차트를 월봉으로 보면 2020년 9월 물적분할 공시가 난 달은 실망 매물로 주가가 떨어졌다가 11월부터 반등 1년간 잘 버텨주다가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한 2022년부터 하락세입니다. 

     

    LG화학 2020년 9월 17일 물적분할 공시 

    LG에너지솔루션 2020년 12월 1일 물적분할

    LG에너지솔루션  2022년 1월 27일 상장 (공모가 30만 원)

    LG화학 주식차트
    노란하이라이트 부분이 물적분할 발표시점인 2020년 9월 17일

    3. 인적분할이란? 

     인적분할도 물적분할과 같은 이유로 기업이 신설 사업을 분리해서 따로 운영하고 싶을 때 결정합니다. 다만 지분관계에 있어서 기존 모기업의 주주들이 공시된 지분율대로 신설 사업의 주식을 나눠 가질 수 있어 주주구성은 변하지 않고 기업만 수평적으로 나눠져서 수평적 분할이라고도 합니다. 인적분할을 하면 법적으로 독립된 회사가 되기에 분할 후 바로 주식을 상장할 수 있습니다. 

     

    4. 인적분할은 호재인가? 악재인가?

     인적분할은 기존 모회사의 주주들도 신사업의 회사 주식의 지분을 일정 부분 배정받게 되어 반대 없이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존 신사업을 보고 모회사에 투자한 주주들도 신사업이 분리 따로 상장하게 되더라도 신사업에 대한 주식을 지분율대로 소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인적분할이 발표되면 모기업의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기업의 주식을 많이 소유할수록 신사업에 대한 주식을 많이 배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도 분할 후에는 신사업이 유망하다면 해당 사업체 주식으로 매수세가 옮겨 갈 수 있으니 모기업에 대한 주가는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물적분할이던지 인적분할이던지 기업별로 특성과 종목별 특성이 다 다르기에 시장 상황에 맞춰서 판단 매수 매도 대응하셔야겠습니다. 분할자체가 기업의 이익을 내는데 좋은 기회이기는 하지만 분할 전후로 기업 개별 전략과 시장, 경제 상황 등 여러 요인에 의해 호재 및 악재로 변할 수 있기에 개별적인 분석이 중요하겠습니다. 

     

    * 추가로 유상증자 무상증자에 대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링크▼ 이전 포스팅 참조 해주세요. 

    2023.12.21 - [주식] - 무상증자 유상증자란? 권리락 호재 악재 여부

     

    * 2024년 미국 한국 주요 증시가 궁금하시면 아래 사진 클릭▼ 이전 포스팅 참조 해주세요. 

    반응형